반응형

안녕하세요. 10억 남녀입니다. 오늘은 해외주식을 처음 하는 분들을 위해 홈택스에서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해외주식 양도세란? 글을 작성했었는데 양도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 5월이라서 그런지 저희 게시글을 읽어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혹시라도 아직 양도소득세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저희가 공부하면서 썼던 글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https://make1000000000.tistory.com/16

 

해외주식 양도세란? 그리고 절세 방법

오늘은 학습하는 날. 해외주식은 국내 주식과 다르게 양도세를 홈택스에서 5월에 신고해야 한다. 해외주식을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양도소득세가 생소할 것이다. 양도소득세란, 2019년에 �

make1000000000.tistory.com

해외주식에서 총수익금이 250만원 미만이면 양도소득세는 없습니다. 그러나 250만원 미만일때도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니 수익이 적어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귀찮다고 안 하는 분들이 있는데 양도소득세 신고는 크게 어렵지도 않고 미래에 수익이 많~이 생겼을 때를 위해 경험해본다고 생각하고 10억 남녀가 알려주는 대로 양도소득세를 신고해보세요! (저희의 주식 스승님도 250만원 미만이더라도 신고하라고 했습니다!ㅋㅋ 그냥 신고하세요!)

 

 

 


홈택스 접속  >  기본정보 입력  >  양도소득 과세자료 업로드  증빙서류 제출

 

대략적인 플로우는 이렇습니다. 양도소득세는 홈택스로 신고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 등록 후 진행해주세요! 그럼 다음부터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1. 기본정보 입력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 후, 상단에 신고/납부를 클릭해주세요.

 

 

오른쪽 세금신고에서 양도소득세를 클릭해주세요.

 

 

 

일반신고에서 확정신고작성을 클릭합니다.

 

 

양도소득세 홈택스 신고하기 전 확인해보세요!’에서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하고 닫기!

 

 

기본정보를 입력하는데 양도자산종류에서 '국외, 국외 주식'을 선택하고, '양도연월 2019 1월' 확인 후, 조회를 눌러주세요! 신고인(양도인) 개인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양수인 정보는 그냥 패스!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기본정보 입력 완료!

 


2. 양도소득 과세자료 업로드

참고로 홈택스에서 위 이미지처럼 빨간색 *로 이것저것 작성하는 게 있는데 이건 그냥 패스하고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스크롤을 내리면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계산명세서를 업로드 해야합니다. 계산명세서는 증권사에서 조회할 수 있어요. 본인이 투자하는 증권사의 HTS를 설치한 후 열어주세요! MTS는 엑셀파일을 받을 수 없거나 불편하니 그냥 HTS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쑤니쥬니는 하나금융투자를 이용하고 있어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양도소득 과세자료 조회’를 찾아주세요! 조회 년도를 2019년으로 하고 '엑셀저장'을 해주세요! (모든 증권사마다 엑셀저장이 가능합니다! 저희가 각 증권사마다 화면을 찾을 수 없는니 여러분의 서칭 능력을 발휘해주세요😂)

 

 

 

 

쑤니가 하나금융 HTS에서 받은 엑셀파일입니다. 201911일부터 20191231일까지 매수하고 매도한 정보 등 여러가지가 나와요. 이 정보를 이제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를 받아 복사+붙여넣기를 해야합니다.

 

 

홈택스로 다시 돌아와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를 다운받고 파일을 열어주세요.

 

 

이제 각 증권사 HTS에서 받은 엑셀파일 정보를 홈택스 엑셀파일 자료에 복붙하고 저장을 합니다.

필수로 작성해야 하는 것은 <주식 종목명, 취득유형별양도주식 수, 주식 등 종류(아마 61일거예요), 취득유형(아마 01일거예요), 양도일자, 주당양도가액, 양도가액, 취득일자, 주당취득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 국제증권식별번호(ISIN코드), 국외자산국가코드(미국주식은 US로 입력)> 입니다. 이러한 정보는 각 증권사 HTS에서 받은 엑셀파일에 나와있습니다.

 

작성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하단에 작성안내탭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저장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를 해주세요!

 

 

그러면 자동적으로 주식양도소득금액계산명세서 목록에 작성이 될 거예요.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이제 거의 다 했어요!

 

 

양도소득기본공제 금액은 얼마돠?? 250만원이죠~ '2,500,000원'을 직접 입력 후, 등록하기,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합니다.

 

 

 

이제 신청한 내역을 한번 본 후 신고서 제출클릭하기!

 

 

신고서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고 내역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증빙서류 제출

신고내역에서 접수번호를 클릭해주세요.

 

 

신고서 미리보기를 통해 양도소득과세표준 신고 및 납부계산서주식 등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내역을 확인하신 후, 캡쳐 또는 출력해서 PDF로 만들어 줍니다!

 

 

세금신고에서 보라색 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세목’에는 ‘양도소득세’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신고내역이 나옵니다. 다음 부속서류 ‘첨부하기’를 누르고 이전에 PDF로 만든 파일을 전부 업로드 하면 끝!

 

 

그럼 부속서류 제출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일거예요. 양도소득세 신고하기 별로 어렵지 않죠?? 하루 빨리 우리 모두가 해외주식 수익이 250만원 이상이 되길 바라며, 부자되는 그날까지 오늘도 짤랑 짤랑~(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