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10억 남녀입니다. 요즘같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증시가 들쑥날쑥 경제가 불안정할 때는 안전 자산인 금과 달러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요. 10억 남녀가 기록하는 환율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근 달러 가격이 아주 많이 올랐습니다. 무역협상이 1차로 서명한 113일에는 환율이 1,157원이었는데 지금은 환율이 1,193원이 되었어요! 와우~

쑤니는 1차 무역협상이 진행될 때와 2019년 미국경제가 좋을 때 미리 안전자산인 달러와 금 ETF를저렴하게 사서 지금 꽤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가 좋으면 주식이 오르고 경제가 안 좋아지면 달러랑 금이 오르고 서로 보완해주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좀 더 자세히 자본주의 다큐 영상과 14F의 금 재테크 방법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우선 금에 대해 공부하려면 인류 최초의 돈은 무엇인지 달러와 금의 상관관계는 무엇인지 등 공부를 먼저 했습니다. 즉 금의 역사 공부이죠! 재미없는 역사공부를 아주 잘~ 영상으로 정리한 게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1부 돈은 빚이다영상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상을 다 보기 귀찮은 분들은 1620초부터 23분까지 나오는 16세기 금 세공업자(goldsmith) 영상을 보세요!

 

 

 

세계 1차대전과 2차대전 전에는 금을 아주 많이 가지고 있던 영국이 부자여서 파운드가 아주 짱이였죠.(금 대신에 종이인 파운드를 썼다는 말이죠) 그러나 전쟁이 터지고 영국이 전쟁으로 금을 다 써서 이제 영국에 금이 없다~라는 소문이 나고 힘들어지면서 브레튼 우즈 협정이 열립니다.

브레튼 우즈 협정이란, 194472차 세계대전 종전 직전에 미국의 브레턴우즈에서 국제 통화 금융 회의를 열고 체결한 협정으로 통화 안정을 위해 국제 통화 기금, 국제 부흥개발 은행 등을 설립을 결정하는 협정이다.  출처: 위키백과

 

, 브레튼 우즈 협정에서 영국 vs 미국이 서로 파운드를 쓰자! 아니다 달러를 쓰자!’라고 서로 이야기하다가 결국 금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로 정해진 역사적인 협정입니다. 그런데, 미국도 베트남과 15년동안 전쟁을 했지만 결국 베트남 전쟁에서 졌고 빈털터리가 된 미국을 보고 사람들이 달러 줄 테니 내 금을 달라~’고 난리가 나죠. 그러나 당시 닉슨 대통령이 19718월 달러와 금의 교환 정지하는 금본위제 폐지를 하면서 달러는 지금까지 기축통화를 유지하게 됩니다.

 

언젠가 달러가 많아지면 달러는 그냥 종이에 불과해지고 언젠가는 다시 금이 화폐로 사용할 날이 올 수 있겠다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금을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죠.

 

 

 

금을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직접구매와 간접구매 방법이 있다.

 

직접구매 첫번째, '골드바'

골드바 한국금거래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어플만 다운이 가능한 거 같다. 그런데 금을 살 때 부가세 10%로 받고 수수료도 5~7%(증권사별로 다름)를 받아서 비추천이다.

 

직접구매 두번째, '골드뱅킹'

골드뱅킹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금을 사는건데 환율 때문에 비추천이다. 그리고 15.4%의 배당소득세를 낸다. 그리고 금을 현물로 바꿀 때 부가세 10%가 붙고 출금 수수료로 1%를 받는다. 골드뱅킹도 초보자에게는 비추천이다.

 

직접구매 세번째, 'KRX 금 거래소'

KRX 거래소에서 금을 사는 방법으로 증권회사에서 금 거래 계좌를 만든다. 1g 단위로 금을 살 수 있는데 KRX거래소에서 금을 사는 방법은 매매차익에 비과세를 해준다. , 수수료는 오프라인은 0.5% 온라인은 0.2~0.3%이다. 그리고 현물로 찾을 때는 부가세 10%를 내야하지만, 골드바와 골드뱅킹보다 추천하는 방법이다.

 

간접구매

간접적으로 금을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펀드, ETF가있다. 금 펀드는 금 캐는 회사의 주식을 사는 건데 금 가격이 오른다고 그 회사 주식이 반드시 비례해 올라가는 법이 없이 때문에 비추천이다. 그리고 별로 취급하는 곳도 없다고 한다. ETF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한걸로 내가 한 주씩 내가 사고팔고 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이익을 보면서 사고 파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아주 장기적으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 이것저것 따져보면 ‘KRX 거래소에서 금을 사는게 가장 합리적일 것이라는 거다. 언젠가 경제 위기가 올 것을 대비해 내 자산의 일부를 금에 장기적으로 투자해보자! 오늘도 짤랑 짤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