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방금 전에 따끈따끈한 부동산거래계약 신고필증을 발급받았는데요. 기억 속에서 사라지기 전에 발급방법을 공유하려고 해요. 분명 저희 같은 케이스로 신고필증 정보가 필요한 분들이 도움 되길 바라며 적어볼게요!

 

저희 10억남녀는 SH 행복주택(임대주택)에 살고 있어요! 작년에 신혼부부로 당첨되어서 아주 잘 살고 있었는데 3개월 뒤 생애최초로 아파트에 당첨된 케이스예요. 그런데 SH 행복주택은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다는 거 아시죠? 그렇다면 당연히 여기 행복주택에서 나가야 하는거죠...

 

그로부터 1년 후.... 잊고 지내다가 SH에서 봉투 한 장을 보냈어요. 저희 집 우편함에만 꽂혀있길래 "이게 뭐지?"라고 걱정하며 봉투를 뜯어봤는데 소명하라는 문서였어요.

 

역시나 '임대기간 중 무주택세대구성원이 다른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사실이 있는 경우 퇴거하도록 되어있습니다'라고 나와있네요.

 

계약자는 건물등기부등본을 소명자료로 제출하라고 하네요. 그런데 제가 청약 당첨된 아파트는 완공된 게 아니라서 등기부등본이 없어요. SH에 물어보니 계약서 사본과 부동산거래계약 신고필증을 제출하라고 안내해 주셨어요.

 

이때 신고필증이라는 서류를 한 번도 발급받지 않아 봐서 뭔지 몰랐는데 또 이런 서류도 발급받아보면서 조금씩 자산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답니다.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신고필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또 경험이 없는 저는 시도 선택과 시군구 선택을 지금 살고 있는 지역으로 한 거 있죠... 이거 아닌 거 같은데...라고 깨닫고 바로 제가 당첨된 지역의 시도 선택, 시군구 선택을 하고, 신고하기를 클릭했어요. (제 이름으로 아파트 거래 처음해봤어요. 그럴 수 있죠... 이러면서 성장하는 거지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바로가기

 

 로그인을 해야 해요. 시군구 선택을 해줍니다.

 

회원유형은 당연히 개인!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해요. 이거는 본인만 가능!

 

로그인된 홈페이지예요. 제일 상단에 제가 당첨된 지역이 나왔을 거예요. 다시 한번 더 청약 당첨된 지역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신고이력조회(공동서명)를 클릭해 줍니다.

 

또 바보같이 여기서 계속 신고이력조회가 나오지 않아서 콜센터에 전화했어요. 처음이니깐... 이러면서 성장하는 거겠죠.

주택임대차계약신고가 아니라, 부동산거래신고에서 신고이력조회를 해야 해요.

 

그런데 콜센터 직원분께서 홈페이지 서버가 불안정해서 조회가 안 될 때가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만약 계약일이 2022년 5월 1일이라면 기간 선택을 2022년 1월 1일부터 현재날짜로 선택해 보라고 안내해 주셨어요.

 

그리고 성명도 입력하지 말고 주소도 입력하지 말고 그냥 검색기간만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눌러보라고 안내해 주셨어요.

홈페이지가 많이 불안정한가 봐요. 조회 버튼을 누르고도 좀 기다려야지 신고이력조회가 나오니 기다려줘야 합니다!

이렇게 저는 필증인쇄를 했답니다.

 

10억남녀처럼 SH에서 '주택소유(분양권 등) 검색 결과에 따른 소명자료 제출' 공문을 받으신 분들은 분명 소명자료로 부동산거래계약 신고필증을 제출하셔야 할 거예요. 그럼 제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우리 모두 부자 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