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6일 오늘은 지난 금요일에 있었던 이란 공습으로 코스피, 코스닥이 하락하는 시장이었다.

10억 남녀의 주식도 같이 하락했지만, 1월 효과의 거품을 제거해주는 정도의 출렁임이라며 여러 전문가들이 시황을 알려주었다.

 

 

 

매일 기록하는 코스피, 코스닥, 미국시장! 주말 이후, 미국시장은 아직 열리지 않았지만 오늘 밤 하락을 예상해본다.

 

 

 

<16일 뉴스 정리>

중동의 지정학적 위험으로 글로벌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오늘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하락장으로 마쳤다. 115일 미중 1차 무역협상을 한 10일정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란과의 이슈는 앞으로 5~6거래일 정도는 시장을 조정 시킬 빌미를 제공했다고 보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다.

기존에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이 시장에 움직임을 보일 필요는 없다는 견해라고 보면 될 것이다. 1개월 정도 추가적인 언쟁, 공격이 있을 수 있다는 조정을 염두해 두고 생각한다면, 기존 신고가를 경신한 종목이 너무 비싸서 매수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지금 이란과의 이슈로 시장이 조정 받고 있을 때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12월 미국의 ISM(공급관리협회) 제조업 부진도 발표되어 오늘 코스피, 코스닥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안전자산의 경우, 올해는 안전자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해로 볼 수 있다고 했다. 미국 금 ETF의 경우는 135~145달러 언저리에 계속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금도 눈여겨 보다가 140달러 정도 일 때 추가 매수를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미국-이란 공습이라는 굵직한 블랙 스완이 터졌다고해서 앞으로 시장을 예의주시하며 봐야겠다. 오래갈 이슈는 아니기 때문에 흔들리지 말고 내일도 주식시장을 열심히 관찰하자! 그럼 오늘도 짤랑 짤랑~

반응형